강아지/반려견 질병

강아지의 켁켁거림 원인부터 대처법까지

사독 2023. 10. 6. 09:30
반응형

강아지의 켁켁거림은 주인에게 큰 걱정거리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이 왜 발생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원인 파악

감기나 기침

 강아지도 우리와 마찬가지로 감기에 걸릴 수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이나 갑작스러운 기온 변화에 민감하여 감기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외부 물질의 흡입

강아지가 놀다가 작은 장난감이나 음식 조각을 흡입하면 기침을 하게 됩니다. 또한, 산책 중 먼지나 알레르기 원인 물질을 흡입할 수도 있습니다.

 

폐와 기관지 질환

강아지의 폐렴, 기관지염, 천식 등의 질환은 켁켁거림과 함께 다른 증상들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심장 질환

심장 문제로 인해 폐에 물이 차게 되면, 그로 인해 기침을 하게 됩니다. 이 경우, 기침 외에도 숨쉬기 어려움, 운동 부진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대처법

증상의 세심한 관찰

강아지가 언제, 어떤 상황에서 기침을 하는지 정확히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원인을 좀 더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수의사와의 상담

강아지의 켁켁거림이 지속되거나 심해지면, 반드시 수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수의사는 정확한 진단을 통해 적절한 치료 방법을 제시해 줄 것입니다.

 

청결한 생활 환경 유지

강아지의 생활 공간을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며, 실내외의 온도나 습도 변화를 최소화하여 강아지가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습식과 충분한 수분 섭취

강아지의 목과 기도를 촉촉하게 유지하기 위해 습식을 주거나 충분한 물을 마시게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강아지의 건강은 주인의 세심한 관심과 관리를 필요로 합니다. 강아지의 켁켁거림이나 다른 건강 문제에 대해 주기적으로 수의사와 상담하고, 강아지의 생활 환경과 습관을 지속적으로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