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반려견 관리

강아지 가을 건강 관리법 (환절기)

사독 2023. 10. 8. 09:30
반응형

환절기는 우리에게만 민감한 시기가 아닙니다. 우리의 소중한 반려견들도 이 변화하는 계절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특히 낮과 밤 사이의 기온 차가 크면, 강아지들도 인간처럼 감기에 쉽게 걸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강아지들은 우리와는 달리 직접적으로 불편함을 표현하기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보호자로서의 세심한 관심과 주의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1. 환절기와 강아지의 건강

환절기에는 생명체의 저항력이 약해져서 다양한 질병에 노출될 위험이 높아집니다. 이 때문에 반려견들도 호흡기 질환, 피부건조증, 결막염 등의 질병에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병들은 초기에는 미미한 증상으로 나타나지만, 무시하고 지나가면 큰 병으로 번질 수 있습니다.

2. 감기와 반려동물

감기는 인간뿐만 아니라 동물에게도 영향을 미칩니다. 반려동물이 감기에 걸렸을 때의 증상은 콧물, 눈물, 재채기, 기침 등이 있습니다. 특히 강아지는 감기에 걸리면 특유의 ‘캑캑’ 거리는 소리로 기침을 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의 경우에도 비슷한 증상을 보이며, 때로는 눈곱이나 결막염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3. 건강한 식단과 운동의 중요성

반응형

반려견의 감기 예방을 위해서는 건강한 식단 관리가 중요합니다. 특히 단백질과 비타민C가 함유된 영양제나 간식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꾸준한 운동을 통해 반려동물의 면역력을 키워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4. 실내 환경 조절

환절기에는 실내 환경 관리도 중요합니다. 바람이 쌀쌀한 환절기에도 환기는 필수입니다. 실내 온도는 18~22도로 유지하고, 습도는 40~60%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피부 건조증과 관리

환절기에는 피부 건조증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특히 노령의 반려견이나 면역력이 약한 반려견은 피부 건조증에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6. 산책 시 주의사항

산책 시에는 진드기나 뱀에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진드기는 11월 초까지 활동하므로, 산책 후 강아지의 털을 꼼꼼히 빗질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환절기는 반려동물의 건강 관리에 더욱 신경 써주셔야 하는 시기입니다. 보호자분들의 세심한 관심과 관리로 반려동물이 건강하게 환절기를 보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