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반려견 관리

개는 어둠 속에서 볼 수 있을까?

사독 2024. 1. 1. 08:00
반응형

개가 어두운 환경에서도 뛰어난 시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사실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많은 주인들이 밤에 집을 비울 때 개에게 불을 켜 두거나, 실수로 어둠 속에 개를 남겨두면 죄책감을 느낍니다. 하지만 실제로 개는 어둠을 그다지 신경 쓰지 않습니다. 개의 시력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발달되어 있습니다.

개의 어둠 속 시력

개는 인간보다 낮은 조도에서 훨씬 더 잘 볼 수 있습니다. 절대적인 어둠 속에서는 볼 수 없지만, 아주 적은 양의 빛이 있는 어두운 환경에서는 거의 밝은 곳에서 보는 것과 같은 수준으로 잘 볼 수 있습니다. 개의 눈은 소량의 빛을 포착하여 인간이 어두운 곳에서 결코 볼 수 없는 이미지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밤에는 가로등, 손전등 또는 달과 별만으로도 개가 밝은 곳에서처럼 거의 잘 볼 수 있게 해줍니다.

낮은 조도에서 개가 보는 방법

겉보기에 개의 눈은 인간의 눈과 매우 비슷해 보입니다. 그러나 개의 눈 구조에는 인간의 눈과는 다른 중요한 차이점이 있어, 이들에게 우수한 야간 시력을 제공합니다.

동물과 인간의 눈은 유사한 방식으로 이미지를 수신합니다: 빛은 각막을 통해 눈에 들어와 이미지를 초점 맞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얼마나 많은 빛이 동공을 통과하는지는 동공의 개방 정도에 따라 다릅니다. 홍채의 근육이 빛의 조건에 따라 동공이 확장되거나 수축되도록 조절합니다. 개의 동공은 인간의 동공보다 더 넓게 열려 더 많은 빛을 받아들입니다.

반응형

빛은 눈의 렌즈를 통과하여, 빛을 망막으로 집중시키는 구조체인 유리체를 통과합니다. 렌즈는 다양한 거리의 이미지에 초점을 맞추는 역할을 합니다. 개의 렌즈는 인간의 것보다 망막에 더 가까워 이미지를 더 밝게 만듭니다.

그 다음 빛은 망막에 도달하여, 저조도에서 이미지를 처리하는 막대 세포와 색상 시력을 담당하고 빛에 덜 민감한 원추 세포가 이미지를 처리하고 뇌로 신호를 보냅니다.

 

인간과 개의 망막에는 막대 세포와 원추 세포가 모두 있지만, 종에 따라 수량이 다릅니다. 인간의 망막에는 원추 세포보다 막대 세포가 더 많아, 밝은 빛에서 선명한 색상을 볼 수 있고 저조도에서는 거의 볼 수 없습니다. 반면에 개의 망막에는 원추 세포보다 훨씬 많은 막대 세포가 있어, 색상은 선명하지 않지만 어두운 빛에서 이미지를 훨씬 더 명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개의 눈에만 있는 특별한 구조

개는 인간에게는 없는, 눈 뒤편에 거울 같은 조직인 타페텀 루시덤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구조는 눈에 들어온 빛을 망막에서 추가로 등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타페텀은 빛을 흩뜨려서 이 이미지들이 밝은 빛에서처럼 선명하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어두운 곳에서 개의 눈을 보거나 플래시 사진을 찍을 때 개의 타페텀을 본 적이 있을 겁니다. 이것이 어둠 속에서 개의 눈이 빛나 보이는 이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