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반려견 질병

강아지 상상임신의 모든 것

사독 2023. 10. 28. 09:00
반응형

강아지의 상상임신은 일반 임신과 놀랍도록 비슷한 증상을 보입니다. 유선이 커지는 것, 유즙이 나오는 것, 구토하는 것, 배가 부풀어 오르는 것까지, 여러 신체적 변화가 나타납니다. 행동적인 면에서도 장난감을 새끼로 대하거나, 보금자리를 만들려고 하는 등의 변화를 보입니다.

호르몬 변화가 주된 원인

사람의 상상임신은 간절한 소망 등 심리적인 요인이 크지만, 강아지의 경우는 다르습니다. 발정기 6~8주 이후에 임신을 유지하는 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이 감소하고, 유즙분비 호르몬인 프로락틴이 증가합니다. 이로 인해 호르몬 불균형이 발생하고 상상임신 증상이 나타납니다.

상상임신 진단과 치료

만약 반려견이 임신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면, 동물병원에서 엑스레이검사나 초음파검사, 혈액검사 등을 통해 상상임신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상상임신은 1~3주 내에 자연스럽게 사라지나, 증상이 심하거나 지속될 경우 추가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증상 관리

반려견이 상상임신 증상을 보일 경우, 유선을 핥지 못하게 넥 카라나 붕대를 사용해야 합니다. 유선이 부풀어 있을 경우에는 냉찜질을 권장하며, 스트레스 관리도 중요합니다.

상상임신의 예방과 재발

상상임신이 한 번 나타나면 발정기마다 재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상상임신 자체는 크게 문제되는 것이 아니지만, 재발 시에는 유선염이나 유선종양, 자궁축농증 등 다양한 성호르몬 관련 질병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은 중성화수술입니다.

 

강아지의 상상임신은 단순히 ‘상상’이 아닙니다. 그것은 반려견의 건강을 실질적으로 위협할 수 있는 문제이며, 적절한 조치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2023.10.28 - [강아지/반려견 질병] - 강아지가 목 뒤 허공을 계속 긁으려고 한다면

 

2023.10.28 - [강아지/반려견 관리] - 강아지 잇몸 색깔로 건강 체크하는 방법

 

2023.10.27 - [강아지/반려견 관리] - 강아지 중성화 했는데 발정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