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반려견 질병

강아지 대변 색과 형태로 보는 강아지 건강상태

사독 2017. 7. 11. 08:00
반응형

강아지 대변을 잘 살펴보세요

 

건강한 대변

 

 

 

음식물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개의 건강한 대변은 진하지도 연하지도 않은 갈색입니다.

 

평소와 같은 음식을 먹었는데 다른색의 대변을 볼때는 주의해야합니다.

 

그리고 화장지로 손쉽게 집을 수 있을 정도로 단단단한 것이 가장 건강한 대변입니다. 단단한 변은 배설을 한 뒤 땅위에 흔적을 남기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배변 횟수는 음식물을 섭취한 횟수와 같습니다. 이보다 많거나 적으면 주의해야합니다.

 

 

 

묽은 대변

 

 

소화기계통의 질병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개는 과식을 하거나 익숙하지 않은 음식을 먹었을때, 혹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쉽게 설사를 합니다.

 

하지만 이런 요인이 발견되지 않았는데 설사를 한다면 소화기 계통의 질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위나 소장에서 영양이 흡수된 음식물은 대장으로 내려와 수분을 충분히 흡수해 대변으로 배설됩니다. 그러나 위장에 이상이 생기면 수분을 충분히 흡수하지 못해 설사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장이 세균이나 바이러스, 기생충 등에 감염되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피가 섞인 대변

 

 

 

강아지가 피가 섞인 대변을 배설한다면 소화기관의 어느곳에 출혈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피가 빨갛고 선면하게 드러나면 대장 하부에 출혈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대변 표면에 시럽형의 점액이 있고 혈액이 섞여 있으면 원충형의 기생충병이고, 액체 상태의 변에 피가 섞여 있으면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피라고 해서 항상 붉은 색은 아닙니다. 상부 소화기관에 출혈이 있는 경우는 배설될 때까지 시간이 걸리므로 혈액이 검게 나타납니다. 출혈량이 많을 때는 대변과 혈액이 섞여서 전체가 검고 윤이나는 듯한 타르변이라고 부르는 변을 배설하게 됩니다.

 

 

 

대변을 보지 못한다?

 

 

강아지는 변비에 잘 걸리지 않습니다. 대변이 나오지 않는 경우는 음식물 섭취향이 적어서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강아지가 사료를 모두 먹어치우는지를 확인하고, 강아지가 식욕을 잃엇다면 그 원인을 찾아야합니다.

 

음식물을 모두 먹는데도 대변을 보지 못하는 경우는 칼슘이 너무 많은 음식물을 주지 않았는지 확인해 보는것이 좋습니다. 칼슘을 과다섭취하면 대변을 단단하게 만들어 대변을 보기 힘들게 합니다.

 

또 항문에 질병이 있는경우는 고통때문에 배설을 참기도 하고, 전립선 비대증에 걸리면 전립선이 직장을 압박해 배변활동을 힘들게 합니다.

 

 

 

 

 

우리말을 못하는 강아지의 건강상태를 빠르게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강아지의 대변색와 형태로 파악하는 것입니다.

어차피 우리는 매일 강아지의 변을 치우잖아요.

변을 치울때 한번만 더 눈여겨 보셔서 혹시 우리 강아지의 건강에 이상신호가 나타난다면

바로 진료를 받으시고 빠른게 치료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