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반려견 훈련

강아지 배변실수 하는 이유. 강아지는 이런 화장실을 싫어한다

사독 2023. 6. 28. 08:00
반응형

강아지 배변실수는 정말 많은 사람들의 고민입니다.
배변패드에 갔다가 나와서 엉뚱한 곳에 배변실수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뜬금없이 배변실수를 하는 게 아니라 배변패드를 한번 갔다 나와서 배변실수를 하는 건 강아지가 배변교육이 안된 게 아닙니다. 오히려 배변패드와 화장실의 개념을 이해하고 있는 상태이죠. 그럼에도 실수하는 이유가 있는데요

 

배변패드가 마음에 안 드는 거예요

배변활동을 하기 위해 배변패드에 갔지만 그곳에서 배변하고 싶지 않아서 어쩔 수 없이 다른 곳에 배변실수를 하는 겁니다.  그럼 강아지들이 그 배변패드가 싫은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배변패드가 너무 더러워요

강아지는 깨끗한 화장실을 좋아합니다.  소변자국으로 얼룩덜룩한 화장실을 선호하지 않아요. 배변패드가 더러워도 배변을 잘 가리는 강아지도 있지만 그건 더러운 화장실이 좋아서 그런 게 아니라, 배변교육이 강하게 되었거나 배변패드가 마음에 들지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용하는 거예요.
강아지에게 화장실을 가르쳐줄 때 배변패드에 오줌을 묻혀서 가르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건 잘못된 방법입니다. 다른 강아지의 소변이라면 마킹을 하기 위해 해당 배변패드에 소변을 누기도하지만, 마킹을 하는 것과 배변을 하는 건 다른 개념이에요.  배변패드에 마킹을 하게 한다고 배변교육이 되지도 않습니다.
처음에는 배변패드를 항상 청결하게 유지해 주세요. 시간이 지나고 배변패드에 배변하는 게 많이 강화되면 처음처럼 깨끗하게 유지할 필요 없이 여러 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배변실수

 

 

화장실이 불안해요

강아지는 배변활동할 때 적의 공격으로부터 무방비 상태가 됩니다. 그래서 안정적인 공간에서 배변활동을 하고 싶어 하는데요. 배변패드가 가족들의 동선 안에 있어서 계속 배변패드 위로, 혹은 바로 근처로 사람들이 이동하게 되면 해당 배변패드에서는 안정적으로 배변하기 힘들어집니다. 그리고 배변패드위치가 소음으로부터 심하게 노출되는 곳도 좋지 않습니다. 그런 경우는 배변패드 위치를 변경해 주세요.
그리고 배변패드가 너무 미끄러워서 배변패드 위에서 빙글빙글 돌다가 미끌리게 되면 역시 불안한 곳이 됩니다. 배변판이라면 덜컹거리지 않게 고정하고, 배변패드라면 배변패드가 바닥으로부터 미끄러지지 않게 잘 고정해 주세요.



강아지가 배변실수를 한다면 배변교육의 문제가 아니라 오히려 강아지만의 확고한 기준이 있어서 실수를 하는 걸 수도 있습니다.
이걸 실수라고 표현하는 것도 인간의 입장이고, 강아지의  입장에서는 실수가 아니라 이유가 있는 행동이죠